범어사 선문화교육관과 함께 들어설 성보관 신축 부지에 첫 삽을 떴다.

오늘(11일) 오전 9시 성보관 건립 개토식에는 범어사 주지 경선스님과 부주지 범산스님을 비롯한 사부대중 200여 명이 참석했다.

금정총림 범어사(주지 경선스님)는 오늘(11일) 오전 9시 성보관 건립 개토식을 거행했다. 개토식에는 범어사 주지 경선스님과 부주지 범산스님을 비롯한 사부대중 200여 명이 참석했다. 영산재를 시작으로 주지스님 인사말, 테이프 커팅 및 개토 등이 진행됐다.

개토식은 영산재를 시작으로 진행됐다.
헌향중인 범어사 주지 경선스님

범어사 주지 경선스님은 “보이지 않지만 이 천지지간에는 모든 중생이 더불어 산다. 그런데 여기에 아무 생각 없이 박물관 하나를 짓기 위해 땅을 파는 것은 옳지 않다.”며 “예전에 큰스님들께서 개토의식을 거행하실 땐 ‘부처님 도량에서 그런 의식이 왜 필요하나’라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깊은 뜻을 알게 됐다.”며 불사에 앞서 개토식을 거행하는 의미에 대해 설명했다.

범어사 주지 경선스님

또한 경선스님은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높은 범어사의 유물을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지 못한 점에 대해 늘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며 “20년 만에 비로소 그 뜻을 펼칠 수 있게 됐다.”고 전하며 이번 성보관 신축 불사를 추진한 까닭을 전했다.

범어사에는 2003년 3월 개관한 성보박물관이 있다. 그러나 기존 성보박물관은 108평 규모로, 소장중인 유물을 보관하기엔 다소 협소하다. 이로 인해 범어사 및 범어사 말사 유물, 기증으로 추가 유입될 유물 등 많은 문화재가 전각에 방치돼 손상이 늘어나고 있다. 하여 범어사는 대지면적 3000여 평, 연면적 1000여 평의 새로운 성보관을 건립해 모든 유물 및 문화재를 통합 관리할 계획이다.

범어사 성보관은 문화재청과 부산시의 국고를 지원받아 진행되며, 개토식을 시작으로 성보관 불사는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