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58회 표충사 추계향사가 1일 표충사당에서 봉행됐다

임진왜란 당시 나라 수호에 앞장선 서산, 사명, 기허 대사의 호국 정신을 되새기는 밀양 표충사의 제558회 사명대사 추계향사가 거행됐다.

밀양 표충사(주지 진각 스님)는 1일 경내 표충사당 앞 특설무대에서 ‘제558회 호국대성 사명대사 추계향사’를 봉행했다.

이날 향사는 명종 5타를 시작으로 삼귀의례, 반야심경, 종사영반, 헌다 및 헌화, 유교제향 석전의례, 추모사, 인사말, 사홍서원 등의 순서로 이어졌다. 

전 통도사 주지 원산 스님
전 통도사 주지 원산 스님

전 통도사 주지 원산 스님은 추모사에서 “구국대선 사명대사는 나라가 풍전등화로 어려울 때 승병을 일으키고 또 가사장삼을 수한 채 적장을 만나서 담판을 지으시고 끝에 가서는 일본의 사신으로 가 일왕의 가슴을 서늘케 하는 등 약탈에 갔던 문화재를 찾고 또 포로 3500명을 찾아 귀국한 사실은 역사에 깊이 남을 것”이라며 “우리는 이 역사적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되며 국가 안보를 중요하게 되새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표충사 주지 진각 스님
표충사 주지 진각 스님

표충사 주지 진각 스님은 이날 추계향사 인사말을 통해 “사명대사께서는 나라가 어려울 때 직접 칼을 잡으시고 이 나라와 백성들을 지키셨다”이라며 “사명대사의 이러한 정신을 우리가 앞으로 널리 배우고 알려서 앞으로 표충사가 사명대사의 호국성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지로서 소임을 다 하도록 하겠다”이라고 발원했다.

박일호 밀양시장
박일호 밀양시장

또한 박일호 밀양시장은 “우리 밀양시의 가장 큰 인물이자 나라를 지키기 위해 힘쓰신 사명대사의 혼은 여전히 밀양시민들에게 이어지고 있다”며 “이렇게 오랜시간 동안 향사를 잘 모셔 준 표충사와 유림에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표충사는 임진왜란 때 승병을 일으켜 나라에 큰 공을 세운 사명 대사의 충훈(忠勳)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표충사당(表忠祠堂)이 있는 도량으로 사명당 송운대사를 비롯해 스님의 스승인 청허당 서산대사, 임진왜란 때 금산(錦山) 싸움에서 전사한 기허당 영규대사의 영정이 나란히 봉안돼 있다. 매년 봄과 가을마다 불교식 추모의례와 유교식 제례를 통해 세 스님의 호국 정신을 선양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