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청장 김현모)이 오늘(30일)  ‘경주 분황사 금동약사여래입상'을 포함해 조선 시대 전적 및 불교조각 등 총 5건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경주 분황사 금동약사여래입상(慶州 芬皇寺 金銅藥師如來立像)’은 높이 3.4미터에 달하는 대형 불상으로, 조선 후기의 유일하고 규모가 가장 큰 금동불 입상이다. 1998년 분황사 보광전 해체 수리과정 중 건축 부재에서「분황사상량기(芬皇寺上樑記)」(1616년)와「부동명활성하분황사중창문(府東明活城下分皇寺重創文)」(1680년) 묵서가 확인돼 이 약사여래입상이 1609년(광해군 1) 5,360근의 동을 모아 제작된 사실이 밝혀졌다.

분황사는 신라시대부터 자장율사, 원효대사 등 여러 고승들의 수행처이자 중요한 가람으로 인정되어 온 한국의 대표적 명찰이다. 원래 이곳에 봉안되었던 금동약사불은 정유재란(1597년)으로 소실되었으나, 신라시대부터 이어져온 약사도량으로서 분황사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해 전란 후 얼마 되지 않아 지금처럼 장대한 규모로 복구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경주 분황사 금동약사여래입상은 규모가 커 우람한 형태미를 보이고 있지만, 이와 달리 둥글고 통통한 얼굴에 어깨가 왜소해 전반적으로 동안의 형태미를 보여준다. 특히 아이처럼 앳돼 보이는 이목구비는 16세기 불상 양식이, 가슴과 복부가 길쭉한 비례감과 세부 주름 등 신체 표현은 17세기 양식이 엿보인다는 점에서 신ㆍ구 양식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문화재청은 "1616년과 1680년에 작성된 두 건의 상량문을 통해 1609년에 동으로 불상을 조성했다는 경위와 불상의 명칭까지 분명히 밝히고 있어 이 시기 불상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문화재청은 이날 조선 시대 천문학 기구인 해시계 '앙부일구'와 중국 송나라 사마광(司馬光)이 편찬한 역사서이자 역대 왕조의 정치, 군사 업적을 서술한 서적인 ‘자치통감 권266∼270'도 함께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

문화재청은 ‘경주 분황사 금동약사여래입상'등 5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중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