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교육원(원장 진우 스님)은 <조계종 교육아사리 위촉 및 지원에 관한 령>에 의거해 승가교육에 필요한 교육과 연구를 담당할 ‘조계종 교육아사리’를 위촉한다.

예로부터 승가는 교육을 전담할 지도자로 아사리를 위촉하고 출가한 스님들을 지도했으며, 2600여 년 승가전통을 이어받아 조계종에서는 불교학을 교육하고 연구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스님들을 종단의 교육아사리로 위촉하는 제도를 마련했다. 

이에 ‘조계종 교육아사리’ 스님들은 매년 소정의 연구 성과물에 따른 연구비를 지원받으며 종단이 필요로 하는 연구나 승가교육기관에서 학인스님을 지도하게 된다.

교육아사리 신청 자격은 비구 중덕, 비구니 정덕 법계를 수지한 승납 10년 이상의 자격을 갖추고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담당할 의지가 있는 스님으로 △박사과정 수료 이상의 학력을 가진 스님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교육‧연구경력 2년 이상인 스님 △승가대학원 전문과정을 졸업하고 교육‧연구경력 3년 이상인 스님 △승가대학원 연구과정을 졸업한 자로서 번역 및 연구 성과가 있는 스님 중 하나의 조건에 해당해야 한다.

선발 분야는 △초기불교 △대승불교 △선불교 △계율 △한문불전 △응용불교 △불교사로 총 7개 분야로 오늘(18일)부터 12월 13일까지 소정의 제출서류를 조계종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접수하면 된다. 면접심사는 2020년 1월 중 서류심사 통과자에 한해 진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