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9월 10일은 전 세계에 생명의 소중함과 국가적, 사회적으로 야기되고 있는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널리 알리고자 제정한 ‘세계 자살예방의 날’이다.

이를 통해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는 전 세계 많은 국가와 함께 자살문제 예방과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공동의 노력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현재 OECD 국가 중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정부는 자살에 대한 심각성과 위해성을 인식하고 범국가적 차원의 책임을 안고 예방정책에 나섰다. 그리하여 세계 자살예방의 날과 같은 매년 9월 10일을 자살예방의 날로 제정, 그 주를 ‘자살예방주간’으로 지정해 자살예방을 위한 교육 및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불교계도 전국의 사찰과 신행단체와 함께 법회를 열어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웠다.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상담개발원은 지난 9일과 10일 전국 20여 개 사찰에서 ‘생명살림대법회’를 개최했다.

참석한 신도 및 불자들은 생명서약 캠페인에 동참 의사를 밝히며 선서했다.

금정총림 범어사(주지 경선스님)에서는 지난 9일 조계종 교육아사리이자 철학박사 법지스님을 모셔 법회를 열었다. 오전 10시 30분 설법전에서 진행된 생명살림법회에서 법지스님은 사부대중을 향해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웠다. 이날 참석한 신도 및 불자들은 생명서약 캠페인에 동참 의사를 밝히고, 발원문을 통해 불교계가 자살예방을 위해 앞장설 것을 선서했다.

생명서약 캠페인에 동참 의사와 밝히며 서약하는 모습

한편 범어사는 오는 10월 중 금정불교대학에서 자살예방 교육상담 2급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