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제주박물관(관장 이재열)이 제주불교문화에 대한 학술연구와 디지털 아카이브 구축을 통해 제주불교문화의 집대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부터 제주의 유형문화재를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작업을 추진하는 등 제주불교문화의 보존과 활용에 속도를 내고 있는 국립제주박물관은 육지와 다른 양상을 보이는 제주불교문화의 특성을 조명하고자 이번 계획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국립제주박물관은 섬 특유의 제주불교문화 연구 내용을 발표하는 학술대회도 개최한다. 11월 중 열릴 예정인 학술대회에서는 정성권 단국대 사학과 교수의 ‘제주도 돌하르방과 불교조각의 영향관계’, 김영희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사의 ‘20세기 초 제주 포교당 건립과 불교미술’ 등 7명의 조사위원들의 발표가 예정돼 있다. 이후 각계의 조사위원들과 그동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제주불교문화의 가치와 위상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국립제주박물관 진정환 학예연구실장은 "절터, 불상, 석탑, 불화 등 불교미술 관련된 다양한 전문가들이 이미 조사를 완료했다"며 "본격적으로 검토해 연구성과를 학술대회에서 밝힐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학술대회에서 발표된 제주불교문화 학술 원고는 ‘제주 불교문화의 시작과 발전’이란 주제로 오는 12월에 총서로 발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