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울진에는 천축산 품에 들어 오랜 세월 수행해 온

비구니스님들의 처소 불영사가 있습니다.

 

 

그곳에는 누대 이어져 온 음식문화가 있는데, 가벼우나 가볍지 않으면서 눈과 입을 즐겁게 하고 건강과 성품을 살리는 음식이 그것입니다.

사찰음식은 식감을 높이기 위해 몸에 해로운 재료를 전혀 쓰지 않기 때문에 건강에 좋고 꾸준히 먹으면 질병이 치료되고 과격한 성격이 변화됩니다.

더 나아가 욕심과 성냄과 어리석음이 치유되어 사랑과 자비심이 가득한 인격으로 형성됩니다. 내 몸이 더욱 건강해지고 마음도 따뜻해져서 내가 행복해지면, 자연스럽게 내 주변에 함께 살고 있는 내 가족과 이웃도 함께 행복해지지 않을까!

이것이 사찰음식에 담긴 의미이고 『불영이 감춘 스님의 비밀레시피』에 이어 김치를 주제로 한 책 『김치나무에 핀 행복』을 발간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번 『김치나무에 핀 행복』은 불교의 역사 속에서 오랜 세월 우리들의 문화를 받아들이며 함께 발전해 온 발효음식 김치를, 불영사 천축선원의 안거 수행과 더불어 소개하고 있는데, 고즈넉한 불영산사의 선방 이야기는 재미난 삽화로, 마음을 다스리는 한 편의 에세이로 또 다른 건강을 우리에게 전합니다. 김치를 활용한 84가지 요리는 오히려 덤!

『김치나무에 핀 행복』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게 발현된다면, 이 책은 그 역할을 다 한다 할 것입니다.

 

구입처 : 전국 서점 및 인터넷 서점

문의 : 담앤북스 02)765-1251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