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섭 기자의 《눈부시지만, 가짜》

 

불교계에서 종사하는 젊은 언론인이 선(禪)에 기초한 인생론을 다룬 책을 출간했다.

 

장영섭 불교신문 취재차장이 지은 《눈부시지만, 가짜》. 월간 불교잡지인 〈불광(佛光)〉에 2010년 1월호부터 2011년 12월호까지 2년간 연재했던 원고를 저본으로 삼았다. 이어 4개월간의 퇴고와 정서를 거쳐 완성본을 펴냈다. 누군가 그리고 누구나의 삶에 대한 진솔하고도 날카로운 속삭임이다.

 

‘삶의 본질과 해법에 관해, 낮은 목소리로’란 부제에서 알 수 있듯, ‘삶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내야 하는가’란 화두를 숙고하면서 나름의 대답을 붙인 글모음이다. 고찰과 해석을 위한 기본도구로는 달마 대사를 원류로 한 ‘조사선(祖師禪)’을 선택했으며, 동서양 철학자들의 입담도 쪼개 넣었다. 선불교에 관한 해박한 지식과 인생에 대한 번뜩이는 통찰력이 돋보인다.

 

색다른 ‘힐링’이고, 상업주의의 탈을 벗은 ‘웰빙’이다. 저자의 문체는 아름답지만 차갑고, 쉽지만 단단하다. 마치 선사(禪師)들의 어투를 보는 느낌이다. 생각이 빚어낸 착각과 망상의 산물인 ‘현실’이란 녀석에 너무 구애받지 말라고 다독인다. 또한 남들이 지어내고 남들이 만끽하는 문명이나 이념과도 “놀아주되, 놀아나지 말라”며 당차게 강조한다. “살아 있다는 것의 의미란 어떤 식으로든 살아 있다는 것일 뿐”이라며 일체의 관념과 위선, 열등의식과 허례허식을 떨친 채 ‘지금 이대로 살아 있음’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이는 무위진인(無位眞人), 자신에게 덧씌워진 환경과 신분에 실망하지 않고, 자신만의 입장과 방식으로 삶을 일궈나가는 조사선의 정신과 맥이 닿아 있다. 그는 무언가에 대한 집착이 아닌 순수한 집중으로 삶이란 현상을 응대하라고 주문한다. 심지어 “남들의 입방아가 만들어낸 나의 인격이란 것도 껍데기에 불과하다”며 세상의 편견에 도전한다. 오랜 사유를 통해 저자는 “이제 나는, 그냥 나다. 나답지 않거나 못해도 결국은 나다. 삶도 그냥 삶이다. 더러워서 못 살겠다는 삶도, 그 더러움의 크기만큼 참된 것이다”란 결론에 도달했다. “지금 이대로가 존재의 완성”이란 깨우침이다.

 

저자의 지적대로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고, 신명을 다해 남과 경쟁하고, 집요하게 남을 의식하고, 지독하게 남을 엿보며 자신을 고문하는 것이 이 시대의 준법이자 미덕이다.” 마음치유를 주제로 한 이런저런 서적들보다 철학적이고, 고준한 경전이나 사상서보다 해학적이다. 무언가가 되고 싶다는 허상을 물리친 채, 그냥 살아 있음 자체를 즐기라는 이 책은 현대인들에게 든든한 메시지가 될 것이다.

 

282쪽/ 148*205mm / 정가 13,800원 / 담앤북스 / 발행일 2012년 10월 15일

구입처 : 전국 서점 및 인터넷 서점

문의 : 담앤북스 02)765-1251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