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에 대한 자비심 안에서 가장 존경하는 종교에 귀의하라.
영적인 수행의 필요성과 여유를 모두 준 현재 삶의 본질을 기억하라.
무상에 대해 성찰하고 또 성찰하라.”

달라이 라마, 죽음을 말하다 / 달라이라마 지음·제프리 홉킨스 편역 / 이종복 옮김 / 담앤북스

우리 시대 최고의 불교 지도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달라이 라마가 <달라이 라마, 죽음을 말하다>를 통해 우리가 죽음의 두려움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빤쳰라마의 <중음도中陰道의 위험한 곤경에서 해방되고자 하는 기원문, 두려움에서 해방된 영웅>이라는 시 중 열일곱 연에 대한 해설이자 죽음 전반에 대한 달라이 라마의 통찰을 담고 있으며, 자비로운 삶으로 죽음을 준비하고 두려움 없이 죽음을 건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 한다.

달라이 라마

책의 저자 제14대 달라이 라마는 노벨평화상 및 미국 국회의 Congressional Gold Meal을 수상한 바 있으며, 중국의 티베트 침략을 피해 인도로 망명, 다름살라에 티베트 망명정부를 설립해 티베트인뿐 아니라 전 세계의 평화와 행복을 위해 노력하며 인류의 정신적인 스승으로 존경받고 있다.

달라이 라마는 책을 통해 죽음으로 가는 여덟 단계를 차근차근 설명한 후, 현재의 삶과 다음 삶 사이의 ‘중음도’와 ‘환생’의 단계에서 우리가 각각 어떤 과정을 건너게 되고, 그때 어떤 마음가짐이 도움이 되는지를 설득력 있게 풀어 나간다.

그는 ‘잘 죽는 일이란 결국 잘 사는 일’이라며, 죽음을 맞이하는 사람에게는 공덕을 불러일으키는 마음가짐을 갖게 하는 친절한 조언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죽음이라는 미지의 영역을 그림으로 그려내듯 감각화, 이미지화 했으며, 독자들로 하여금 두려움을 내려놓고 어떻게 죽음을 준비할지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해 준다. 

이 책을 옮긴 이종복 교수는 “이 책은 어떻게 보면 티베트불교의 죽음에 대한 가장 유명한 책 <티베트 사자의 서>의 요약본이라고도 할 수 있다”며 “하지만 <사자의 서>보다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죽음의 단계와 그에 따른 실천법을 다루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달라이 라마, 죽음을 말하다>는 2004년 국내에 출간된 <달라이라마 죽음을 이야기하다>의 복간본으로서, 부록(각 연에 대한 분석요약)과 역자후기를 추가해 발행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