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녕 송현동 마애여래좌상 문화재 안내판 개선 사례 (사진=문화재청 '사례로보는 문화재 안내문안 작성 가이드라인')

문화재청(청장 정재숙)은 관람객이 문화재 안내판을 통해 문화재에 담긴 역사와 가치를 쉽고 재밌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재 안내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이해하기 쉬운 안내문안 △국민이 알고 싶은 정보 중심의 유용한 안내문안 △지역 고유의 역사문화를 이야기로 반영한 흥미로운 안내 문안 세 가지를 목표로 두고 작년부터 안내판 정비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개선사업은 지자체의 신청을 받아 선정한 전국 1392개 문화재에 설치된 안내판 약 2500여 개를 대상으로 하며, 국비 약 56억 원을 포함한 총 103억 원이 투입된다.

사업은 우선 관람객이 많이 찾는 고궁과 조선왕릉, 고도(古都)이자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경주, 부여, 공주, 익산 지역에 있는 주요 문화재 안내판에 대한 조사와 함께 정비를 일차적으로 완료했다. 또 왕릉에 잠들어 있는 주인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조선왕릉의 명칭도 개선했다.

지난해 실시한 대국민 참여 행사 등을 통해 잘못된 안내판으로 접수된 의견은 총 355건이었으며, 이 중 어려운 단어나 문장이 들어간 안내판과 내용 번역 오류, 낡거나 훼손돼 잘 보이지 않는 안내판 등 실제로 개선이 필요한 166건은 올해 안내판 개선사업에 포함됐다.

▲ 문화재안내판 개선 홍보자료 (사진=문화재청 제공)

문화재청은 각 지자체가 문화재의 성격과 지역적 특색 등을 반영한 문화재 안내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먼저 이해하기 쉽고 흥미로운 안내문안 작성 등을 위해 ‘사례로 보는 문화재 안내문안 작성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지난 1월 배포했다.

또한, 이번 정비사업에 포함되지 않은 안내판에 대해서도 문안, 배치, 규모, 관리실태 등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평가해 개선이 필요한 즉시 조치할 수 있도록 ‘문화재 안내판 모니터링’을 올해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올해는 국민이 안내문안 작성과 검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민자문단’도 신설·운영된다. 자자체별로 구성되는 시민자문단에는 안내판에 관심 있는 지역민이라면 학력, 나이 등에 무관하게 안내문안 작성과 검토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국민 누구나 문화재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쉽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국민 눈높이에 맞는 안내판을 마련하고 관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들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