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계종 제60차 교구본사주지협의회가 오늘(28일) 금정총림 범어사에서 열렸다.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단 스님들과 조계종 각 교구본사 주지 스님 등 참석 전원이 회의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협의회는 오후 2시 제14교구본사 범어사 휴휴정사에서 회의를 개최, 종단의 각종 사업 및 현황을 보고하고 각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의 의견을 경청했다.

이 자리에는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 원경스님, 수석부회장 진화스님, 부회장 덕문스님, 직할교구 조계사(주지 지현스님), 제5교구 법주사(주지 정도스님), 제8교구 직지사(주지 법보스님), 제9교구 동화사(주지 효광스님), 제10교구 은해사(주지 돈관스님), 제11교구 불국사(주지 종우스님), 제12교구 해인사(주지 향적스님), 제13교구 쌍계사(주지 원정스님), 제14교구 범어사(주지 경선스님), 제16교구 고운사(주지 자현스님), 제17교구 금산사(주지 성우스님), 제22교구 대흥사(주지 월우스님) 등 각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과 종단 기관인 총무부와 기획실, 문화부, 승려복지회, 종단불사추진위원회, 불교문화재연구소, 군종특별교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를 통해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의 대화가 오갔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조계종 문화부에서 발표한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관련 보고가 가장 큰 관심을 샀다.

문화부에 따르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문화재 보수정비사업에 대해 민간보조사업자가 설계자, 시공자, 감리자를 모두 선정함에 따라, 감리의 독립성 미확보 및 문화재 수리 감리 부실 우려에 대해 지적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보수정비사업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의 일환으로 해당 사찰이 아닌 지자체가 직접 감리업자를 선정해 진행하는 방식과 응찰업체에 대한 심의자 점수표 제출을 제안을 요구했다. 이에 문화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앞서 올해 전체 문화재 보수정비사업 450여 건 중 불교문화유산 관련 사업은 33건으로 예상되고 있다.

종단은 실무협의 후 문화재청에 수정제안을 진행할 계획이다. 먼저 감리사업에 대해서는 33개 사찰 사업 중 일부 사찰 동의를 구해 시범사업 진행을 제안하고, 평가 점수표 제출에 대해서는 심의자(개인)가 심사한 내용이 아닌 지원업체에 대한 총괄점수표 결과를 지자체에 통보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해당 제안은 설 전후로 문화재청에 전달된다.

이와 관련해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의 질문도 이어졌다. 스님들은 “감리를 한다는 것은 그것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것”이라며 “감리에 앞서 국보를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에 전문성 있고 감리 감독할 수 있는 실무자(공무원)가 배치되는 게 우선”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도난문화재에 대한 계획, 교구중심보다 총무부에 치중돼 있다는 의견, 최근 줄어드는 출가자 감소에 대한 방안, 주지나 국장 등 소임을 맡고 있는 스님들은 국민연금 대상에서 제외해 이중지급을 방지하고 승려복지 사각지대를 줄이자는 의견 등 총무부와 기획실, 승려복지회, 종단불사추진위원회, 불교문화재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와 관련돼 질의응답을 나눴다.

한편 조계종 교구본사주지협의회는 다음 61차 회의는 오는 3월 20일 화엄사에서 진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