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에 전국 최초 단독 건물로 신축된 종무원 기숙사가 들어섰다.

영축총림 통도사 신축 종무원 기숙사 '상락재' 현판 제막을 진행했다.

영축총림 통도사(주지 영배스님)에서 종무원들의 복리증진 기여를 위해 건립한 종무원 기숙사 ‘상락재’ 준공식이 지난 9일 양산 영축문화회관 기숙사 앞마당에서 열렸다.

상락재는 열반의 네 가지 덕인 ‘상락아정’에서 유래한 ‘언제나 큰 기쁨이 있는 집’이란 뜻으로, 통도사 방장 성파스님으로부터 하명 받았다.

통도사 방장 성파스님과 주지 영배스님, 율주 혜남스님 등 통도사 사중 스님들의 테이프 커팅식

준공식에는 통도사 방장 성파스님과 주지 영배스님, 율주 혜남스님 등 통도사 사중 스님들과 신도들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는 경과보고, 감사패 전달, 인사말, 축사, 테이프 커팅, 종무원 투어 등으로 진행됐다.

통도사 방장 성파스님은 이번 불사에 대해 “한국 사찰 중 종무원 기숙사를 지어 복지를 도모하는 첫 번째 사례”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는 승속을 떠나 사부대중과 소통하고 열린 생각으로 함께 호흡해 온 주지스님과 대중스님들이 노력한 결과”라며 “종무원들은 새로운 주거 환경에서 신심을 십분 발휘해 부처님 은혜에 감사하며 근무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완공된 기숙사를 살펴보는 주지 영배스님

주지 영배스님은 “대내적으로는 자신이 근무하는 통도사에서 이런 기숙사를 독자적으로 기구할 수 있다는 자긍심이며, 대외적으로는 영축총림 통도사의 위상을 재점검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본사와 종무원들은 종속관계가 아닌 한 몸, 한 뜻으로 함께 도량을 외호하는 공동체”라고 말했다.

이번 불사는 2016년 2월 열린 임시회의에서 처음 논의됐다. 노후화 된 기존 종무원 기숙사의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자는 것에 뜻을 모았다. 이후 같은 해 9월 통도사 본사 소유인 현 부지에 신축 종무원 기숙사 건립을 결정했다.

한편 상락재는 지상 3층 규모로 총 31개의 방사가 있다. 내부에는 TV, 공동 세탁실과 취사실이 있으며, 층마다 관리자(사감)가 상주할 예정이다. 장거리 출퇴근으로 불편을 겪고 있거나 거주를 희망하는 종무원은 누구나 입주 가능하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