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8월 14일은 일본국 위안부 문제를 국내외에 알리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고자 제정된 국가기념일이다. 이는 지난해 12월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호·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8월 14일이 법정기념일로 확정됐다.
제정 배경을 살펴보자면, 1991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故김학순 할머니(1924~1997)가 생존자 중 최초로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사실을 공개 증언한 날로부터다. 김 할머니의 증언 이후 전국서 잇따른 피해자들의 증언이 이어졌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인권 문제로 국제사회에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움직임이 지속되자 국가에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존엄·명예를 회복하고, 여성인권 관점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기억하기 위한 입법 활동을 추진했다.
국가와 더불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등을 비롯한 민간단체에서도 문제 해결 촉구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과 연대활동 및 집회 등을 진행했다. 정대협은 타이완에서 열린 제11차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아시아연대회의에서 매년 8월 14일을 ‘세계 위안부 기림일’로 지정토록 결정했다.
특히 올해는 법령 개정 후 처음 맞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전국에선 다양한 기림행사와 추모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국내에는 현재 6개소의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이 있다. 이 중 부산에는 일제강제동원역사관과 (사)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에서 운영하는 민족과여성역사관이 있다.
한편, 오늘(14일) 부산시는 오후 2시 시청 국제회의장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을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일본이 위안부 피해를 인정한 유일한 재판인 관부재판에서 위안부 피해자들을 이끈 (사)정신대문제대책부산협의회의 김문숙 이사장의 특별강연도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