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 런던의 가족을 위한 명상> 저자 수미 런던 김, 김미옥 옮김, 담앤북스

이 책의 저자 미국 예일대 종교센터 불교 지도법사이자 더럼가족명상회 설립자인 수미 런던은 온 가족을 위한 체계적인 명상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마음챙김 수행과 여러 명상 기법에 자애(慈愛)와 5가지 윤리적 덕목(五戒), 6바라밀 등 불교의 가르침을 더한 36개 과의 가족 중심 명상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이 책에서 지도자이자 한 가정의 어머니인 수미 런던이 마음챙김 수행과 불교의 가르침을 자녀 양육과 가정생활에 두루 활용한 방법을 실제적이며 자세하게 소개한다. 이는 부모의 영적인 성장을 통해 자녀의 영적인 성장까지 돕고자 함에 있다.

지금까지 명상은 어른을 중심으로 치우쳐 있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선 공립학교를 통해 7~9세 아이들에게 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치며, 여러 측면에서 효과를 보고 있다. 그러나 가정이나 부모에게 함께 교육이 진행되지 않아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수미 런던은 부모와 자녀 모두 익히고 실천할 수 있는 ‘가족 중심 명상 안내서’를 펼쳤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각각의 명상 프로그램과 과정들은 마음챙김과 명상, 불교의 가르침을 통합해 영성 발달의 심리적, 철학적, 관계적 차원을 강조한다. 그렇기에 아이들이 보다 훌륭하게 자라기를 원하는 부모나 교사 등이 사용할 수 있는 현실적이며 체계적인 명상 프로그램이다.

총 3권으로 구성될 <수미 런던의 가족을 위한 명상>은 먼저 제1권에선 부모 명상 가이드로, 명상과 친절, 윤리, 성격, 봉사에 관한 5개 부에 36개 과로 이뤄져있다. 각 과에선 익힐 내용과 명상 실습, 자녀양육에 통합하는 방식, 과제, 읽을거리, 기억할 요점과 논의할 질문 등 독자가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구성돼있다.

책의 마지막 ‘온 가족을 위한 열 가지 명상’에선 껴안기 명상, 테디 베어 호흡 명상, 태평스러운 새끼 돼지 명상, 내면의 미소 명상, 취침 시간의 자애 명상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열 가지 즐겁고 유익한 명상도 소개한다.

한편, 수미 런던은 불교의 마음챙김 수행과 명상을 단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족 구성원 전체를 위한 치유의 수단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이 프로그램들이 추구하는 기본적인 가치는 불교의 가르침에 따랐지만, 자신이 따르는 종교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보편성과 현실성을 훌륭히 통합하고 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