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정한 ‘문화가 있는 날’이다. 내일(25일)이 바로 7월의 문화가 있는 날로, 전국에선 2천 300여 개의 문화행사가 열린다. 이에 부산 여러 기관에서도 많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간대에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연이은 폭염에 바깥활동이 꺼려지는 요즘, 실내서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아이, 가족과 함께 무료한 일상을 즐겁게 보내고 싶은 이들을 위한 체험형 프로그램이 주말까지 이어진다. 먼저 금정구에 위치한 고령친화용품 홍보체험관에선 25일 낮 12시 30분 거울과 레이스 손수건 만들기 강좌를 실시한다. 수강료와 재료비는 모두 무료이며, 전화로 사전접수는 필수(051-634-2090).

동래구에 위치한 복천박물관은 25일 오후 4시 30분 ‘우리 문화재 만들기-무령왕릉’이란 주제로 무료체험이 진행된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사전 홈페이지 접수가 필요하다.

홍법사(주지 심산스님)에선 오는 28일과 29일 양일간 ‘1박 2일 행복 템플스테이’를 연다. 주말을 맞아 가족과 함께 사찰체험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퇴근 후 ‘워라밸’을 꿈꾸는 직장인들을 위해 야간까지 이어지는 프로그램도 있다. 사직종합운동장에선 25일 오후 6시 30분 KBO 프로야구 경기가 열린다. 특히, 내일은 현장구매에 한해 외야자유석을 50%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다.

동래구에 있는 해양자연사박물관에서 오후 7시까지 입장 가능한 야간 투어 프로그램 ‘뮤지엄 어드벤처’를 실시한다. 이곳에선 작은 불빛에 의존해 어두운 전시실을 관람한다.

남구 대연동 초콜릿팩토리 소극장에선 내일 오후 8시 스릴러 연극 <서툰 살인>을 상영한다. 전석 1만 원이며, 당일 현장 예매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멀리 갈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전국 주요 영화관에선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2D 상영관에 한해 모든 관람료가 5천 원으로 할인된다. 어플이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할인된 가격이 적용된다.

올해 진행된 청춘마이크 공연 현장 모습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해 7월부터 더 많은 국민들이 쉽게 문화를 접할 수 있도록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청춘마이크, 직장 문화배달 등 다양한 기획 사업을 추진하며, 민간단체와 협력해 국민 문화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