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제 조계종 종정예하
진제 조계종 종정예하

북한의 미사일 발사, 일본 경제보복에 따른 일본제품 불매운동 확산 등 대내외적으로 한반도 평화에 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이 국난극복을 위한 교시를 발표했다.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은 교시를 통해 “불교는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래로 나라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아픔과 슬픔과 고뇌를 국민과 함께해 왔다”며 “한일 양국의 정치인은 상대적 대립의 양변을 여의고 원융무애한 중도의 사상으로 자성을 회복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일 삼국불교는 한일 양국의 존엄한 안보와 경제를 위해 조석으로 부처님께 정성을 다해 축원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다음은 국난극복을 위한 교시 전문.

宗 正 敎 示

 

불교는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래로 나라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아픔과 슬픔과 고뇌를 국민과 함께하여 왔습니다.

고려시대에는 몽고의 침략으로 국민이 도탄에 빠졌을 때 국민의 염원을 담아 팔만대장경을 각자조성하면서 국란을 극복하였고,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누란의 위기에 처했을 때 서산·사명·처영 대사께서 일본과 화친을 맺어 구국호국하신 정신을 이어받아 총무원장 스님께서는 한중일 불교협의회를 통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일 양국의 정치인은 상대적 대립의 양변을 여의고 원융무애한 중도의 사상으로 자성을 회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불교는 국가와 민족의 구분 없이 동체대비의 자비실현과 사바세계 생명평화를 영구히 보존하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한·중·일 삼국불교는 한일 양국의 존엄한 안보와 경제를 위하여 조석으로 부처님께 정성을 다하여 축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불기 2563년 8월 8일

대한불교조계종 종정 진제 법원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