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고시위원회(위원장 지안 스님)는 오는 9월 27일 진행되는 2급 승가고시에 대한 응시원서 접수를 오는 8월 19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다.

2급 승가고시 응시 자격은 △비구 중덕 또는 비구니 정덕 법계수지 후 10년이 경과한 자로서, 연수교육 누적점수 270점 이상(2019.09.20.까지)을 취득하고 종단리더십 심화과정2를 이수한 경우 △1999~2003년에 구족계를 수지하고 비구 중덕 또는 비구니 정덕 법계수지 후 6년이 경과한 자로서, 교육, 수행, 소임경력 중 4년 이상의 경력과 연수교육 누적점수가 요건을 충족하고 종단리더십 심화과정2를 이수한 경우 △2004년 구족계를 수지하고 비구 중덕 또는 비구니 정덕 법계수지 후 7년이 경과한 자로서, 교육, 수행, 소임경력 4년 이상과 연수교육 누적점수 210점 이상 취득, 종단리더십 심화과정2를 이수한 경우 △중덕·정덕 법계 수지 이후의 결계신고 누락이 없는 스님 △종법령에 의한 권리제한 등의 결격사유가 없는 스님 등이다.

고시는 논술 또는 설법시연과 서류평가, 개별면접으로 진행된다. 논술을 선택할 경우 사전 제시된 6개 주제 중 승가고시 당일에 2문제가 출제되며, 응시자는 그 중 하나를 선택해 논술하면 된다.

설법시연을 선택할 경우, 응시원서 제출 시 ‘설법요약문’을 700자 내외로 작성해 첨부해야 한다. 설법대상 및 설법주제는 응시자가 임의로 설정하며, 승가고시 당일에 응시자는 설법평가위원 및 응시자 대중 앞에서 10분간 설법을 시연하게 된다. 또한, 응시자는 고시 응시원서 제출 시 ‘설법주제’ 및 ‘설법대상’을 기재해야 하며, 설법평가 방식은 고시위원에서에서 정한 기준에 의해 설법평가위원들이 평가한다.

2급 승가고시 관련 응시원서 및 기타 자세한 내용은 조계종 홈페이지(http://www.buddhism.or.kr)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e붓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